안녕하세요. 모든 IT 정보를 소개하는 레인보우 스텔라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삼성페이 교통카드 등록 방법 3가지 (후불형, 선불형, 휴대폰 결제)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삼성페이는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간편하게 결제하는 서비스로, 많은 사람들이 삼성페이를 통해 결제를 진행합니다. 삼성페이는 결제뿐만 아니라 탑승권, 티켓, 인증서, 그리고 교통카드도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요. 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데 필수적인 카드로 플라스틱 카드 형태인 “실물 교통카드”와 스마트폰 앱을 통해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되는 “전자 교통카드”가 있습니다. 하지만 실물 교통카드의 경우에는 깜박하고 놓고오거나 잊어버릴 가능성이 높아서 많은 사람들이 전자 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삼성페이는 교통카드 기능을 제공하여 교통카드를 등록한 후 후불형 또는 선불형으로 충전을 하여 휴대폰 뒷면으로 간편하게 태그하여 승하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 교통카드 등록하기
1. 삼성페이 앱을 실행합니다.
2. 메뉴 탭을 클릭합니다.
3. 교통카드 > 교통카드 추가 탭을 클릭합니다.
4. 티머니 교통카드 추가 탭을 클릭합니다.
삼성페이 교통카드 등록 방식은 3가지가 있습니다. 원하는 방식으로 실행하세요.
- 후불형 : 사용한 금액만큼 신용카드에 청구되는 방식.
- 선불형 :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미리 잔액을 충전한 후 사용하는 방식.
- 휴대전화 결제 : 충전한 금액은 다음달 휴대전화 요금에 청구되는 방식.
후불형 방식
1. 후불 탭을 클릭합니다.
2. 후불 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싶은 카드를 선택합니다.
삼성페이에 이미 등록되어 있는 카드 옆에 “등록됨” 문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삼성페이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카드로 사용할 경우, 카드를 새로 등록하면 됩니다.
3. 동의 버튼을 선택합니다.
4. 삼성페이 비밀번호 또는 지문을 인증하면 후불형 교통카드가 등록됩니다.
선불형 방식
1. 선불 탭을 클릭합니다.
2. 선불 교통카드를 사용할 카드를 선택합니다.
삼성페이에 이미 등록되어 있는 카드 옆에 “등록됨” 문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삼성페이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카드로 사용할 경우, 카드를 새로 등록하면 됩니다.
3. 교통카드 기능에 충전할 금액을 입력합니다.
4.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자동 충전 또는 충전 알림 설정 여부를 선택합니다.
6.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7. 동의 버튼을 선택합니다.
8. 삼성페이 비밀번호 또는 지문을 인증하면 교통카드가 등록됩니다.
선불형 방식은 카드사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휴대전화 결제 방식
1. 휴대전화 결제 탭을 클릭합니다.
2. 교통카드에 충전하고 싶은 금액을 입력합니다.
3.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휴대전화 결제 방식은 충전 금액에 수수료 600원이 청구됩니다.
4. 전체 동의 버튼을 선택합니다.
5.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6. 본인의 이동통신사와 휴대폰 번호를 입력합니다.
7. 인증번호를 받고자 하는 방식을 선택합니다.
8. 본인의 주민번호 앞 7자리를 입력합니다.
9. 동의 버튼을 선택합니다.
10. 인증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전송된 인증번호를 입력합니다.
12. 확인 동의 버튼을 선택합니다.
13. 입력 버튼을 클릭하면 교통카드가 등록됩니다.
삼성페이 교통카드 FAQ
- 교통카드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나요?
교통카드는 교통사업자, 통신사, USIM 의 원활한 통신이 필요합니다. 교통카드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 교통카드 상태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교통카드를 사용할 때, “사용할 수 없는 카드” 또는 “미승인 카드”라는 음성이 나오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후불형 교통카드를 사용하시는 경우, 매일 교통사업자 서버에서 고객님의 휴대폰 상태를 체크하여 한도를 자동으로 복원합니다. 이때, 삼성페이 내 교통카드를 발급받지 않고 USIM에 남아 있는 잔액으로 교통카드를 사용하거나, 휴대폰의 전원이 꺼져 있거나, 백그라운드 데이터 차단, 절전 모드 상태인 경우 또는 충전방법으로 등록한 신용카드/체크카드가 연체, 한도초과, 분실, 정지등의 사유로 사용 불가한 경우에 한도 복원 불가하며, 이 상태가 30일 이상 유지되는 경우에는 오랫동안 정상적인 상태 체크가 되지 않은 것으로 분류되어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대중교통 단말기에 휴대폰을 접촉해도 아무런 반응이 없어요.
삼성앱카드, 농협콕뱅크, 신한PLAY, 레일플러스 등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다른 앱을 사용 중인 경우 인식 오류가 발생될 수 있어 다른 앱의 교통카드 기능을 삭제하시거나 [휴대폰 설정 → 연결 → NFC 및 비접촉결제 → NFC 모드 ‘카드 모드’ 설정 & 비접촉 결제 → 기타 탭에서 사용하지 않는 앱 선택 해제]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후불 교통카드를 사용 중인데 잔액이 부족하다고 나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삼성 페이 후불 교통카드에 연결된 카드가 한도 초과, 분실, 정지 등의 사유로 정상 사용 가능한 상태가 아닌 경우, 자동 한도 복원이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와 연결된 실물 카드의 상태를 확인하신 뒤 교통카드 상세정보 내에 ‘한도 복원’ 버튼을 통해 수동으로 한도를 복원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교통카드에 결제 가능한 잔액이 있음에도 해당 현상이 발생된 경우라면, 휴대폰에 카드사 앱(삼성 앱 카드, 코레일, 농협콕뱅크, 신한PLAY 등)에서 제공하는 교통카드가 등록되어 있어, 삼성 페이 교통카드가 아닌 다른 앱의 교통카드가 인식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교통카드 사용을 위해 다른 앱의 교통카드를 삭제하시고 삼성 페이 교통카드만 등록된 상태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휴대폰을 변경하니 기존에 사용하던 교통카드가 사라졌습니다. 선불로 충전한 금액은 어떻게 환불 받나요?
카드 정보, 잔액 등의 교통카드 정보는 USIM에 저장되어 휴대폰을 교체하며 USIM도 함께 교체하신 경우 기존의 교통카드 정보는 연동되지 않아 새로 장착한 USIM에 교통카드가 신규 발급되므로 기존 USIM의 잔액 환불 관련 사항은 이용하는 교통사업자 고객센터에서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기존에 사용하시던 USIM을 소지하고 계시다면, 해당 USIM을 장착 후 삼성 페이 앱에서 다시 교통카드를 추가한 뒤 [삼성 페이 앱 → 교통카드’의 ‘잔액환불’]에서 잔액 환불이 가능합니다. - 사용하던 교통카드가 갑자기 사용이 안 됩니다.
삼성 페이 교통카드는 USIM을 기반으로 동작하며 통신사와 교통사업자에서 운영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교통카드에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등 원인을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한 경우, 휴대전화 전원을 껐다 켜서 다시 시도해 보시고 문제가 지속되면 교통카드 사업자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등록한 후불 교통카드가 유효하지 않다는 알림 메시지가 뜨고 교통카드가 삭제되었습니다.
교통카드에 충전방식으로 등록된 카드가 연체, 한도초과, 분실, 정지, 장기 미사용 등 정상 상태가 아닌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충전방식으로 선택한 실물카드는 정상으로 사용이 가능하나 지속적으로 해당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이용하시는 교통사업자에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USIM과 휴대폰의 통신사가 달라도 교통카드를 쓸 수 있나요?
Android 11 (R OS)부터 휴대폰 통신사와 USIM 개통 통신사가 서로 달라도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하 버전인 경우에는 휴대폰의 통신사와 USIM 발급한 통신사가 동일해야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와 무관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자급제 휴대폰은 USIM과 통신사의 구분없이 사용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이용하시는 교통사업자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삼성 페이 교통카드도 소득공제 되나요?
삼성 페이 교통카드도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삼성 페이에서 교통카드 발급 시 교통카드 소득공제 신청이 가능하며, 이미 교통카드를 발급받으셨다면 [삼성 페이 → 교통카드의 ‘소득공제 신청’]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소득공제 신청 이전의 사용 건은 소급적용되지 않으며, 한번 소득공제를 신청하신 경우라면 USIM을 변경하시기 전까지는 교통카드를 삭제/재등록하셔도 자동으로 신청됩니다.